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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는 뭘까?

정유진9894 2023. 7. 17. 00:20

 

우리가 자주 듣는 메타인지가 뭘까?

자신의 인지과정을  '지각에 대한 인식', "타인의 의식에 대한 사고방식" '고차사고능력"등 보다 높은 관점에서 관찰, 발견, 제어, 판단하는 정신적 행위인 이 말의 어원은 메타에서 비롯됩니다. 

메타인지는 많은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학습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특별한 전략을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지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메타인지는 metacognition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메타인지에는

1.인지의 지식과

2. 인지의 조절이라고 하는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즉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고 자신의 생각을 판단하는 자기 인식 능력을 의미합니다. 

 

운동학적 전략과 기억에 관한 지식에 의해 정의되는 메탐모리는 메타인식의 특히 중요한 형태다.

이문화간 메타인지 처리에 관한 학술연구는 초기단계이지만 교사와 학생 간의 이문화 학습으로 추가 연구가 좋은 결괄ㄹ 낼 수 있을 조짐이 있습니다. 

 

메타인지에 관한 저작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년~322년)의 두 작품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영혼과 파르바 내추럴아에 대해서입니다.   

 

이러한 높은 수준의 인지는 미국 발달심리학자 존 H.Flavell(1976)에 의해 메타인지로 정의되었습니다. 

 

메타인지라는 용어는 말 그대로 '인지 이상의 것'을 의미하며, 인지에 대한 인지를 가리키거나 보다 비격식적으로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Flavell은 메타인지를 인지 및 인지제어에 관한 지식으로 정의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B보다 A를 배우는 데 더 많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닫거나 사실로 받아들이기 전에 C를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하는 이러한 높은 수준의 인지는 미국 발달심리학자인 존H.F;avell(1976)에 의해 메타인지로 정의 되었습니다.

 

메타인지라는 용어는 말 그대로 '인지 이상의 것'을 의미하며, 인지에 대한 인지를 가리키거나 보다 비격식적으로는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Flavell은 메타인지를 인지 및 인지 제어에 관한 지식으로 정의했습니다. ㅇ

ㅖ를 들어 어떤 사람이 B보다 A를 배우는 데 더많은 문제가 잇다는 것을 깨닫거나  사실로 받아들이기 전에 C를 재확인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메타인지를 활용한 것입니다.  J.H.Flavell(1976)

Andreas Demetriou의 이론(신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중 하나)

인간 정신의 필수 구성 요소로 간주되는 자기 모니터링, 자기 표현 및 자기 조절 과정을 지칭하기 위해'과인지'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나아가 그의 동료들과 함께 그는 이러한 과정이 전통적으로 유동지능을 구성한다고 여겨졌던 처리 효율성 및 추론과 함께 일반 지능에 관여함을 보여주었습니다.

 

메타인지에는 학습기술, 기억력 및 학습 모니터링 능력과 같은 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해 생각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이 개념은 실질적인 교육과 함께 명시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습니다. 

메타인지지식은 자신의 인지과정과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해 그 과정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입니다. 

 

메타인지 지식의 몇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용지식(선언적 지식)은 수업에서 과목에 대한 자신의 지식을 평가하는 학생처럼 자신의 능력을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모든 메타인지가 정확한 것은 아니다.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은 자신들과 개념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평가할 때 이해력이 부족하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잘 수행했다는 자신감이 더 커지면 학업수행에 대한 메타인지 판단의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과제지식은 과제의 내용, 길이 및 유형에 따라 과제의 난이도를 인식하는 방법입니다. 내용지식에 언급된 연구는 작업에 대한 전반적인 성과와 관련된 '작업의 어려움을 평가하는 능력'도 다루고 있습니다 . 다시말해 자신의 방식이 더 좋고/ 쉽다고 ㅅ생각하는 학생들이 평가에서 더 나빠질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과제 지식의 정확성이 왜곡됩니다. 엄격하고 지속적인 평가를 받은 학생들은 자신이 없지만 초기 평가에서 더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전략적 지식은 정보를 배우기 위해 전략을 사용하는 능력입니다. 어린 아이들은 이것에 특별히 익숙하지 않아요. 효과적인 전략에 대한 이해를 발전 시키기 시작하는 것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입니다; 

 

메타인지는 기억 모니터링 및 자기조절, 메타추론, 의식, 인식 및 자율의식, 자의식 연구를 포괄하는 일반적인 용어다. 실제로 이러한 능력은 자신의 인지도를 조절하고 생각하며 학습할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적절한 윤리. 도덕적 규칙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주어진상황에 대한 응답 시간을 단축하고 잠재적으로 문제 또는 작업을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실험 심리학 영역에서의 메타인지의 영향력 있는 구별은 모니터링(자신의 기억 강도에 댛ㄴ 판단ㅇㄹ 내리는것)과 그러한 판단을 사용하여 행동을 이끈다. Dunlosky, Serra 및 Baker 은 이영역의 결과를 응용연구의 다른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 메타메모리 연구 검토에서 이러한 차이를 다루었습니다. 

 

인지신경과학 영역에서의 메타인지 모니터링 및 제어는 다른 피질 영역에서 감각신호를 수신하고 피드백 루프를 사용하여 제어를 구현하기 전에 두피질의 기능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메타인지는 인공지능과 모델링 분야에서 연구됩니다. 따라서 그것은 창발적인 시스템의 관심 영역입니다. 

 

구성요입니다. 

메타인지는 세가지 요소로 분류됩니다. 

메타인지 지식은 개인이 자신과 타인에 대해서인지 프로세서로 알고 있는 것입니다. 

 

메타인지 조절은 사람들이 학습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할동을 통해 인지 및 학습 경험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메타인지 경험을 현재의 지속적인 인지 노력과 관련이 있는 경험입니다. 

메타인지란 학습상황에서 사용되는 사고 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통제를 포함하는 사고 수준을 말합니다. 학습과제 접근방법을 계획하고 이해돌ㄹ 모니터링하며 과제 완료를 위한 진행상황을 평가합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메타인지 기술입니다. 메타인지는 메타인지 지식을 고려할 때 적어도 세가지 유형의 메타인지 인식을 포함합니다. 

 

선언적 지식 : 학습자로서 자기 자신애 대한 지식과 자신의 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요소에 대한 지식을 말합니다. 선언적 지식은 '세계지식'이라고도 불립니다. 

절차적 지식:일을 하는 것에 대한 지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지식은 휴리스틱과 전략으로 나타납니다. 높은 수준의 절차 지식을 통해 개인이 작업을 보다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통해 달성됩니다.

 

조건부지식: 선언적 및 절차적 지식을 사용하는 시기 및 그 이유를 아는 것을 말합니다. 

학생들이 전략을 사용할 때 자원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례로 전략이 더 효과적이 되도록 합니다.

 

메타인지 지식과 마찬가지로 메타인지 조절 또는 '인지조절'은 필수적인 세가지 기술을 포함합니다. 

 

1.계획 : 적절한 전략 선택과 작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리소스는 올바른 할당을 의미합니다. 

 

2,모니터링 : 이해력 및 작업 수행에 대한 인식을 말합니다. 

3. 평가:작업의 최종결과를 작업이 수행된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사용된 전략의 재평가가 포함 될 수 잇습니다.

 

마찬가지로 과제를 완료하기 위한 동기를 유지하는 것도 메타인지 기술입니다. 내부 및 외부의 산만한 자극을 인식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력을 지속하는 능력은 메타인지 또는 실행 기능도 포함합니다. 메타인지가 성공적인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론은 학생과 교사 모두가 이를 입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전테스트, 자기평가, 학습계획 작성을 포함한 메타인지 훈련을 받은 학생들은 시험에서 더 잘 수행되었습니다. 이들은 '적업에 적합한 도구를 활용해 효과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학습 전략과 기술을 수정하는 자율학습자다. 높은 수준의 메타인지 지식과 기술을 가진 개인은 가능한 한 빨리 학습 블록을 식별하고 목표 달성을 ㄼ장하기 위해 "툴' 또는 절략을 변경합니다. Swanson 은 5학년과 6학년 학생들의 문제 해결을 비교할 때 메타인지 지식이 IQ나 사전지식에 관계없이 낮은 인지 능력을 가진 학생들보다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대학 강의 중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학생을 조사한 한 연구에서 메타인지 능력이 높은 학생은 수업에서 휴대폰을 하용함으롤써 학습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다른 학생보다 적다고 제안되었습니다.

 

현대사회 문제의 근본 원인은 어리석은 자는 확신에 차 있고 지능적인 사람은 의심에 차 있다는 것입니다.

 

메타인지자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 당면한 작업의 성격, 사용 가능한 '도구' 또는 기술을 알고 있습니다. 보다 광범위한 '툴' 레퍼토리도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됩니다. '도구'가 일반적이고 일반적이며 문맥으로부터 독립적인 경우 다양한 유형의 학습 상황에서 유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메타인지의 또 다른 차이점은 경영관리와 전략적 지식이다. 경영 관리 프로세스에는 자신의 사고 프로세스와 제품을 계획, 감시, 평가 및 수정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전략적 지식이란 무엇인가를(사실적 또는 선언적 지식), 언제, 왜(조건부 또는 문맥적 지식) 아는 것, 방법(절차적 또는 방법론적 지식)을 아는 것을 포함합니다. 경영진과 전략적 지식 메타인지는 모두 자신의 사고와 학습을 스스로 조절하기 위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도메인 일반 및 도메인 특정 메타인지 기술 사이에는 구별이 없습니다. 즉 메타인지 기술은 본질적으로 도메인 전체이며 특정 주제 영역에 대한 특정 기술이 없습니다. 에세이를 검토하는 데 쓰이는 메타인지 기술은 수학 문제에 대한 답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과 같다

 

사회적 메타인지입니다
메타인지는 그동안 자아에 관해 논의되어 왔지만, 이 분야의 최근 연구에서는 이 견해가 지나치게 제한적이라고 제안했습니다.[24] 대신 메타인지 연구에는 타인의 정신적 과정에 대한 신념, 그러한 신념에 대한 문화의 영향, 우리 자신에 대한 신념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됩니다. 이러한 '확장주의적 관점'은 동일한 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규범과 문화적 기대를 고려하지 않고서는 메타인지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제안합니다. 이러한 사회심리학과 메타인지의 조합을 사회 메타인지라고 합니다.

사회적 메타인지에는 사회인지와 관련된 아이디어와 인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메타인지에는 타인의 인식과 감정 상태를 판단하듯 타인의 인식을 판단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이는 부분적으로 타인을 판단하는 과정이 자신을 판단하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그러나 개인은 자신이 판단하는 사람들에 대한 정보가 적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더 부정확한 경향이 있습니다.유사한 인식을 갖는 것은 이러한 부정확성을 완충할 수 있으며 팀이나 조직은 물론 대인관계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회적 메타인지와 자기개념입니다.
사회적 메타인지와 자기개념과의 상호작용의 예는 자기에 대한 암묵적 이론을 조사하는 데 있습니다. 암묵적 이론은 자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광범위한 구성을 포괄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특히 두 가지가 관련되어 있습니다. 실체이론과 증분주의이론입니다.[27] 개체 이론은 개인의 자기 속성과 능력이 고정되고 안정적이라고 제안하는 반면 점진주의 이론은 이러한 동일한 구성이 노력과 경험을 통해 변경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실체이론가는 상황이 자신의 통제에서 벗어나 있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즉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쉽게 포기할 수 있고 학습된 무력감에 취약합니다. 점진적인 이론가는 실패에 직면하면 다르게 반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