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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드게임이 주는 효과
    카테고리 없음 2023. 7. 28. 10:25

    보드게임은 인간사회의 한 부분으로 생활기술과 사회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즐거움이라는 속성과 게임이라는 구조적인 특성에 놀이가 지니는 자율성이 합해진 현대사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문화콘텐츠이며, 여가활동과 생활의 재충전을 위한 여가문화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5일제 수업의 시행과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의 여가시간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제화와 다양화에 따라 능동적이고 미래지향적 여가문화의 창출이 급격히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적절한 건전하고 유익한 여가활용의 방법이 다각도로 모색되며 그 중 하나가 보드게임이다. 보드게임은 구체적인 학습효과를 목표로 구성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실제 삶과 같은 상황을 제공하고,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된 게임이라는 점에서 학습 및 전인격적 발달에 유익한 특성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이렇듯 보드게임이 지니는 구조적, 사회적, 정서적, 창의인성적, 교육적 특성은 아동 및 청소년의 문화 및 생활 속에서 요구되는 오락적, 교육적, 현실적 기능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Rosenfeld(2005)는 보드게임은 중요한 수학적 개념과 문자 인식력이나 독해력 같은 언어적 개념을 가르치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경쟁심을 유발하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는 욕구를 만족시킨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고 하였으며, 학생들이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배워 시험에 통과는 하지만,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일상생활에서 적용시키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나 상황을 통해 학습하는 환경은 지식과 더불어 지식을 사용하게 될 맥락을 함께 제공하므로 이러한 환경에서 형성된 상황적 인지는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지식이 될 수 있다.(Brandsfor, Sherwood, Hasselbring,

    Kinzer & Williams, 1992). 이렇듯 상황적인 학습을 제공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실제생활과 같은 상황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로 보드게임이 최적이라고 볼 수 있다.

    (Bochennek, 2007; Rosenfeld, 2005). 즉 보드게임은 규칙이나 기능을 숙지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게임을 진행하기 힘들고 뿐만 아니라 게임에서 승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게임의 규칙과 기능을 익히는 과정에서 실제적인 상황을 경험하고, 이와 관련된 규칙 및 기능과 관련하여 반복적으로 듣고 말하고 숙지하고 생각함으로써 종합적인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드게임은 인간의 발달, 문화, 창의인성교육 등에서 매우 효과적이며 유용한 도구이다. 이러한 체계적인 분석연구를 통해 보드게임이 교육, 생활, 문화, 유아에서 아동, 청소년, 노인, 가족에게까지 확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보드게임의 인지, 사회, 정서, 가족관계증진 및 문화 형성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창의인성교육이란? 21세기 글로벌 인재 양성에 필요한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주기 위하여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의 독자적인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두 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서 창의성의 배양과 발휘를 촉진하는 인성과 사회문화적 가치와 풍토를 조성하고,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력을 구비한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철학 및 교육전략을 의미한다.

    창의성 요소

    인지적 요소 : 확산적 사고(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시각화능력, 문제해결력, 상상력, 문제발견, 논리 분석적 사고, 유추 은유적 사고, 비판적 사고

    정의적 요소 : 즐거움, 끈기, 열정, 흥미, 용기, 호기심, 자율성, 몰입, 다양성, 독립성, 개방성, 독창성, 복합적 성격, 감수성, 애매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인성 요소

    책임, 배려, 소유, 약속, 공정, 정직

     

    . 필요성

    게임놀이의 가치

    게임 놀이는 즐거운 활동으로 인간의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으로 실제와 가상의 특성 지니고 있고, 규칙이있어 누구든지 정해진 규칙을 이해하여야 하며 자아능력을 필요로 하고 두명 이상의 사람들이 상호작용을 하는 대인관계 과정이다

    게임놀이는 즐거운 맥락에서 새로운 정보, 역할 그리고 행동을 받아들이고 정해진 규칙대로 시연하고 적응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작은 인생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 놀이의 기초과정

    -게임에 대한 이해 : 게임문화의 역사 및 현황, 게임놀이의 정의, 게임놀이의 사회적 기능 및 효과 이해

    -게임의 효과

    -게임놀이의 분류 및 각 유형별 효과

    게임놀이의 심화과정 - 체험

    -인지학습, 심리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게임놀이

    -인자학습 : 다른그림찾기, 플룸삭, 우봉고, 블로커스

    -심리발달 : 입체사목, 아웃오브마인, 짐보스, 배틀쉽

    -감정인식 - 꿈의대화, 하트하트

     

    구성 요소

    놀이판

    보드 게임은 기본적으로 보드, 곧 놀이판(놀음놀이판)이 필요하다. 다만 보드 게임에서 일컫는 보드는 놀이판의 일부이다. 이 놀이판은 카드놀이처럼 단순히 놀 수 있는 평평한 공간이면 되나, 말판 놀이에서처럼 특별한 모양이나 그림이 그려져 있기도 하다. 말판 놀이에 쓰이는 놀이판을 말판이라 따로 칭한다.

    놀이의 도구로 쓰이는 물건으로 “알”이라고도 불린다(→알까기). 놀이판 위에서 움직이거나 상대 말을 잡는 데 쓰인다.

    놀이딱지

    오늘날 흔히 “카드”라고 불린다. 처음에는 종이나 나무쪽 등으로 만들었으나, 오늘날에는 합성수지로도 만든다.

    놀이패

    놀이딱지가 놀이를 이끌어가는 주요 도구라면, 놀이패는 보조적인 도구이다. 토큰(token)이라고도 부른다. 놀이딱지가 놀이패로서 쓰이기도 하나, 놀이패가 쓰이는 놀이에서는 대부분 놀이패가 따로 존재한다.

    또한 토큰은 종이나 나무, 합성수지뿐만 아니라 금속 등으로 만들기도 하며, 놀이딱지와는 달리 카드 형태가 아닐 수도 있다.

    주사위

    놀이에 따라서는 주사위 또는 회전판과 같은 난수 발생 장치가 쓰이기도 한다. 주사위에는 6면 주사위, 8면 주사위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회전판도, 돌아가는 회전판에 다트를 던지는 회전 다트판이나 둥근 판은 평평한 곳에 가만히 두고 그 중앙에 막대를 달아 돌리는 회전 화살표 등이 있다.

    종류

    보드 게임 역시 복합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서, 특정한 방식 하나로만 구별하지는 않는다. 고려 요소는 게임 방식(메카니즘)과 테마(주제)이며, 이 두 가지를 감안하여 플레이하는 사람(대상)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게임 방식에 따른 분류

    카드 놀이

     이 부분의 본문은 카드 게임입니다.

    카드라 불리는 놀이딱지와 놀이판이 필요한 놀이를 가리킨다. 카드 게임에서는 대개 놀이판과 카드만이 쓰인다. 대개 카드와 놀이판은 둘 모두 또는 둘 가운데 하나라도 일정한 형태를 지닌다.

    말판 놀이

    놀이판과 말이 필요하다. 이때 말을 움직일 때 주사위와 같은 보조 도구가 쓰이기도 한다. 말판이라 불리는 놀이판이 일정한 형태를 지니게 된다.

    카드 및 말판 놀이

    카드와 말이 함께 쓰이는 놀이도 있다. 이럴 경우 말판 놀이의 일종으로 여겨지게 된다. 예컨대 부루마불에서는 각 도시를 나타내는 카드와 황금열쇠 카드 등의 놀이딱지가 존재하며, 그밖에 건물을 나타내는 놀이패가 있고, 말판과 말, 주사위가 쓰였다. 보드 게임 문명에서도 놀이딱지와 놀이패, 말판, 말, 주사위가 쓰였다.

    게임 대상에 따른 분류

    가족 게임

    5분 이상 10분 이하의 규칙 학습 시간을 가지고 게임 플레이 시간도 30분 전후로 구성되는 가벼운 게임들이다. 또한 테마적으로는 동물, 자연, 문화재 등 비폭력적인 주제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보드 게임은 기본적으로 컴퓨터 게임과는 달리 사람이 직접 계산하고 시스템을 작동시기 때문에, 난이도가 낮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가벼운 게임 난이도를 가진 게임들이 가족 게임으로 분류된다.

    전문가용 게임

    규칙 학습 시간이 최대 45분 정도까지 소요되며 플레이 시간도 한 시간 이상 걸리는 게임들이다. 테마 역시 다양해서, 경영, 우주, 전쟁, 영향력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게이머스 게임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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